대학뉴스


1억5천만원 창업체험프로젝트 수료식

1,390Views

2016-12-26 11:44:13

동서대, 총 장학금 1억5000만원 창업체험프로젝트 

대학 내 창업문화 확산 및 실전창업 지원

 

 

 

1차 150명 선발 7000만원, 2차 100명 선발 8000만원 장학금 지원

학생 스스로 일자리 창출하는 창업의 길 열어줘

 

동서대(총장 장제국)는 대학 내 창업문화 확산 및 실전창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11월부터 약 2달간 총 장학금 1억 5천만 원 규모의 실전창업체험프로젝트 ‘그려봐! 너의 그림을 CANvas 마지막 그림’을 진행했다.

 

창업을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개척하는 길을 학생들에게 열어 주기 위해 대학 당국이 대규모 장학금을 지원하며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이다.

 

2015년(장학금 1억 4천만원)부터 시작된 창업체험 프로젝트는 2016년에는 1억 5천만 원의 교비 장학금을 지원하며 매년 그 규모를 키우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동서대 학생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의지를 반영한 것이며, 순수 교비를 투입하여 시행되는 독창적인 프로젝트로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동서대에서 주관하고 창업지원단 및 LINC 사업단에서 주최하였으며, 산학협력단, 창의인재육성, 학생처 등 학생 취업·창업을 담당하는 사업단과 본부부처가 협력하여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월 17일부터 11월 4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였으며, 총 257명 신청자 중 최종 150명을 선발하였고, 수준별 맞춤형 창업체험을 지원하기 위하여, 2개의 트랙으로 구분하여 참가자 모집을 진행하였다. 1트랙은 창업아이템 구체화, 2트랙은 아이디어 발굴 위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이후, 11월 15일 오픈 행사를 시작으로 창업교육, 창업캠프, 크라우드펀딩대회로 진행했다.

 

창업교육 프로그램은 Design, ICT, 영상콘텐츠 트랙으로 구분하여 진행했으며 기간 중 총 48시간을 외부전문가 초빙강의를 했다. 또 1박 2일 동안 진행된 창업캠프에서는 집중 멘토링을 통한 아이템 구체화 및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열었다. 이어 12월 8일부터 18일까지 크라우드펀딩대회를 개최하여 창업캠프를 통해 구체화된 각 팀(59팀)의 아이디어를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온라인 가상투자를 통해 실전테스트를 마쳤다.

 

■실전창업체험프로젝트 수료식

 

실전창업체험프로젝트 수료식이 12월 21일 동서대 U-IT관 국제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수료식에서는 총 59팀 140명에게 수료증을 전달했으며, 이와 함께 총 7천만 원 규모의 1차 장학금을 지원했다. 또한 이날 실전창업체험프로젝트에서 도출된 총 59팀의 아이디어를 전시하고, 트랙별 우수한 성적을 거둔 4팀의 성과발표와 학생대표의 소감문 발표 시간도 가졌다.

 

 

수료식 이후에는, 전체 활동들을 평가하여 최종 100명에 대한 2차 장학생을 선발하고, 8천만원의 장학금을 성과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함으로써 총 1억 5천만원의 창업 장학금이 수여된다.

 

이와 더불어 실전창업체험프로젝트의 수료생들은 동서대 창업지원단의 창업경진대회, 실전창업교육, 창업지원프로그램의 우선권을 부여하며, 우수팀으로 선발되는 팀의 경우에는 차년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의 아이템사업화지원 프로그램 시 가산점 및 심층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제국 총장은 격려사에서 “황당함의 시대다. 황당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이전에는 모범생이 성공했지만, 이제는 황당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여기 있는 여러분은 황당함과 대담함 그리고 실행력을 가지고 끊임없이 도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예우진(글로벌생명공학 2)씨는 “상금을 목표로 참여했었는데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록 아이템에 대한 애착이 생겼고, 실질적인 창업을 해봐야겠다는 도전정신이 생겼다. 또한 팀원 간 협력의 중요성과 인적 네트워크의 소중함을 함께 배웠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